2009. 12. 17. 11:47

다음 영화 VS 맥스무비 분석





저는 매일 접속하는 맥스무비와 다음 영화를 비교해봤어요.

 

<다음 영화>

1. 다음 영화 메뉴구성 & 메인페이지

 

메뉴 구성

다음 영화에는 영화홈, 영화정보, TV정보, 리뷰, 스타존, 포토존, 이벤트, 예매, 인기순위, 영화마니아 이렇게 10개의 메뉴가 있어요.

 

메인 페이지 구성

 

화면 상단에는 현재 상영영화가 4개, 사람들이 흥미를 끌 수 있을만한 기사, 박스오피스가 6위까지 뜨고요..

박스오피스 아래에는 예매순위와 네티즌 평점이 뜬답니다.
화면 중간에는 공감! 네티즌 리뷰가 있는데 최신 개봉작 3작품에 대해 네티즌들의 리뷰가 드러나있어요. 주목! 무비스타,

추천동영상, 시사.이벤트, 모여라! 영화마니아, 오늘의 영화뉴스, 네티즌 투표가 있으며

화면 하단에는 영화인 BEST, 영화 BEST, 예고편 BEST, 다운로드 BEST가 노출되죠.
다음 뮤직에 비해 화면 구성이 깔끔한 편이라 러셀의 마음에 쏙 들어요! 특히 필름모양으로 해놔서 시선을 끄는 화면 상단

영화관련 BEST가 있는 하단에 눈길이 확 가네요!

메뉴가 굉장히 많긴 하지만 전부 네모난 틀에 들어있는 느낌이랄까요, 그래서 정리가 돼있는 것 같은 느낌이네요.

 

개인화 서비스 여부& 제안

 

 하지만 대부분의 사이트에 있는 My 영화와 같은 메뉴가 전혀 없다는 점이 아쉽네요.

사실 영화 예매권을 등록하려고 해도 My 메뉴나 영화 예매권 등록 메뉴가 전혀 없어서

헤매다 예매 메뉴를 통해 등록해야했던 경험이 있거든요.

다운로드 왼쪽에 My 영화 메뉴를 만들어서 영화 예매 내역,

이벤트 신청.당첨 내역, 자주 가는 영화관 관리, 좋아하는 영화장르 관리,

내가 쓴 영화 리뷰 관리 등을 서비스 했으면 좋겠어요.

 

 

 

2. 다음 영화 영화정보

 

다음 영화 영화정보엔 현재 상영영화와 극장시간표, TV방영영화 편성표가 제일 상단에 위치하고 있어요.

예매를 위해 영화정보를 찾는 사람들로선 현재 상영중인 영화가 제일 먼저 눈에 뜨이기에 참 좋은 구성입니다.

그 외에도 오늘의 영화뉴스, 추천 동영상, 이번주 뭘 볼까, 추천 영화포토가 있구요.

마니아들을 위한 추천영화, 전문매거진, 마니아를 위한 정보도 볼 수 있습니다.

 

개인화 서비스 여부& 제안

 

 하지만 마니아를 위한 정보만 개인화 서비스에 해당하고

다른 부분에서는 전혀 개인화 서비스를 찾아볼 수 없어서 아쉽습니다.

장르별 현재상영영화 추천도 진행되었으면 좋겠네요.

 

 

여기서 극장 시간표를 검색해볼까요?

상영시간표 조회를 누르면 예매 메뉴로 넘어갑니다.

yes 24, CGV 전용 예매로 나뉘어서 전 yes24예매로 들어와봤습니다.

지역→극장→날짜 순의 스텝으로 선택을 해야 시간표를 볼 수 있네요.

별 것 아닌것 같지만 사실 귀찮은 작업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에 영화관이 한, 두개 있는게 아니거든요.

그래서 yes24의 예매 시스템을 사용하는 점에 착안,

다음 회원이 yes24 회원일 경우 정보를 연동

다음에서도 선호 영화관을 바로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3. 다음 영화 TV정보

 

다음 영화 TV 정보에는 TV 가이드, 인기 프로그램, 공중파 시청률, 편성표, 프로그램 인기를 장르별,

채널별로 볼 수 있습니다. TV정보 메인페이지는 정말 깔끔해서 마음에 듭니다. 

불필요한 텍스트를 최대한 줄이고 이미지 위주로 노출시킴으로써

효과적으로 눈길을 사로잡습니다.

 

개인화 서비스 여부& 제안

하지만 여기서도 개인화 서비스는 찾아볼 수 없습니다.

추천 프로그램은 현재 상영중인 인기 프로그램에 국한됩니다.

TV정보에서도 미리 좋아하는 장르나 채널을 설정해놓으면 TV정보 메인에서도

개인별 좋아하는 장르 추천작을 볼 수 있으면 좋겠어요. 

 

 

 

4. 다음 영화 리뷰

 

다음 영화 리뷰는 네티즌, 블로거, 미디어 리뷰와

평점& 100자평, 전문가 20자평으로 구성되어있어요.

메인에는 최다 추천, 최다 댓글 네티즌 리뷰가 제일 상단에 노출되요.

하지만 영화정보, TV정보에 비하면 좀 지저분한 느낌이 드네요.

아무래도 리뷰 페이지라 텍스트가 많아서 그런 것 같아요^^

 

개인화 서비스 여부& 제안

 

리뷰 메뉴에는 자신이 여태까지 쓴 리뷰와 평들을 전부

볼 수 있는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했으면 좋겠어요.

사실 제가 쓴 글들을 한꺼번에 보고 싶고,

또 다음 사이트가 아닌 다른데에서 사용해야 할 경우도 있는데 일일이 검색하기엔 번거롭기 때문이죠.

 

 

 

5. 다음 영화 스타존

 

 스타존은 헐리우드 스타, 한중일 스타, 무비 갤러리, 드라마 갤러리,

영화인 100자평, 영화 속 명대사, 네티즌 투표로 메뉴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제일 아래엔 스타 갤러리가 국내스타/해외스타로 구분되어 있네요.

스타존도 텍스트보단 이미지가 많아 깔끔한 편이네요.

 

개인화 서비스 여부& 제안

 

스타존을 이용하면서 스타 갤러리가 굉장히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우선은 네티즌들의 청원을 통해 다음에서 스타 갤러리를 만들어주는

유저들의 기호에 맞추는 점이 좋았어요.

하지만 기왕이면 내가 좋아하는 스타를 설정해놓고,

메인에서 그 스타갤의 베스트 게시물들을 볼 수 있으면 더 좋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6. 다음 영화 포토존

 

다음 영화의 포토존은 포토존 홈, 명장면 키워드, 포토컬렉션 인기포토로 구성되어있어요.

그 중 명장면 키워드가 인상적인 메뉴예요.

포토존도 이미지가 많아서 굉장히 깔끔한 구성을 보이네요.

다만 키워드가 너무 적다는 흠이 있네요.

 

개인화 서비스 여부& 제안

 

포토존의 경우 딱히 개인화 서비스가 떠오르지 않네요.

스타존과 마찬가지로 좋아하는 스타를 설정해 놓으면

메인에서 그 스타의 베스트 사진들을 볼 수 있게 하는 정도?

 

 

 

7. 다음 영화 이벤트

 

이벤트 페이지의 경우 진행중 이벤트, 결과발표, 시사회권 나눔터, 이벤트 Q&A로 구성되어 있어요.

진행중 이벤트 아래에 바로 결과 발표가 있어 응모와 확인이 한 번에 가능하다는 장점이 잇구요.

진행중 이벤트는 전체, 시사회, 예매권, 경품으로 나눠져있어서

원하는 종류에 따라 이벤트 응모가 가능해서 좋네요.

 

개인화 서비스 여부& 제안

 

이벤트는 My 이벤트 혹은 좋아하는 장르, 종아하는 배우 관련 이벤트 정도가 나올 수 있겠네요.

 

 

 

8. 다음 영화 예매

 

다음 영화 예매는 앞서 다뤘듯이 yes24와 CGV 예매 시스템을 이용해요.

한 단계 거쳐야 하니 아무래도 해당 사이트에서 직접 예매하는 것보다 불편한 점은 있어요.

 

개인화 서비스 여부& 제안

 

앞서 말했듯이 예매 서비스 제공 사이트들과 정보 연동 좀 이뤄졌으면 좋겠네요.

 

 

 

9. 다음 영화 인기순위

 

다음 영화 인기순위 메인페이지도 영화정보, TV정보처럼 이미지 위주로 깔끔하게 구성되어있어요.

평점순, 박스오피스 순, 조회순 등 다양한 기준으로 볼 수 있어요.

 

개인화 서비스 여부& 제안

 

인기순위에서는 딱히 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도 될 것 같아요.

 

 

 

10. 다음 영화 영화마니아

 

영화마니아는 마니아들에게는 메뉴 자체로 개인화 서비스가 될 수 있는 메뉴죠.

마니아를 위한 추천 영화, 블로그, 전문가 리뷰, 격주 잡지, 전국 예술영화관까지

한 눈에 볼 수 있으니 말이죠^^

상업영화만 다루지 않고 예술영화도 신경써서 다룬다는 점이 마음에 들어요.

 

개인화 서비스 여부& 제안

 

예술영화 내에서도 선호하는 장르나 감독은 있기 마련이죠.

그 부분을 추가해서 영화 정보를 바로 볼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맥스무비>

 

1. 맥스무비 메인

 

맥스무비는 영화예매, 공연예매, 영화정보, 뉴스, 이벤트, 강냉이로 크게 나뉘어요.

메인은 뭔가 지저분한 느낌이지만 그 와중에도 예매순위제관객평점순위는 눈에 확 들어오죠.

맥스무비의 실제관객평점순위는 영화를 본 관객들만 참여할 수 있어서 그 신뢰성이 매우 높아요.

화면 하단의 설문조사는 거의 매일 진행되는데,

단순히 설문에 참여하는 것 만으로도 강냉이를 모을 수 있어 인기가 좋아요.

 

강냉이의 경우 맥스무비만이 가지고 있는 아이템이자 강점이라고 할 수 있는 부분인데,

맥스무비의 포인트 제도를 일컫는 용어예요. 

이 강냉이를 모으는 재미로 맥스무비에 매일 들어가곤 하죠.

 

 

 맥스무비는 메인에서부터 개인화 서비스를 볼 수 있어요.

 

메인 상단 오른쪽 페이지에 있는 이벤트 정보와 마이맥스, 정보수정, 출석부 메뉴가 있네요.

 

 

2. 맥스무비 예매

 

맥스무비 예매는 사전에 단골극장 옆 등록하기를 통해 5개의 선호 극장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전국이 다 서비스되니 자신이 자주 가는 극장을 지역에 상관없이 등록하면 되구요.

그렇게 등록해 놓은 단골극장이 있으면 극장의 이름을 누르면 바로 해당 극장의 시간표가 나옵니다.

일일이 지역선택, 영화관선택, 영화제목선택을 하지 않아도 되니 편하죠^^

 

 

 

 

 

3. 맥스무비 영화정보

 

맥스무비의 영화정보는 크게 일반영화영화제 영화로 나뉘어요.

그 안에서 개봉년도, 제작년도, 전체등급, 장르, 제작국가로 나뉘구요. 등급별로 정보를 볼 수 있는 부분이 신기하네요. 

 

 

이번주 뭘 볼까 에서는 그 주 개봉한 영화의 스틸컷, 영화정보, 비슷한 장르 추천작이 나와서 너무 좋았어요.

게다가 상업영화 뿐만 아니라 예술영화까지도 골고루 추천하고 있는것을 알 수 있죠.

게다가 추천작과 관련된 이벤트와 예매링크까지 한 번에 제공하고 있어서 편하죠.

 

 

 

 

4. 맥스무비 뉴스

 

맥스무비 뉴스에서는 많이 본 뉴스, 영화, 극장, 연예, 인터뷰, 영상, 포토, 카툰, 공연으로 구분되어 있어서

취향별로 뉴스를 골라 볼 수 있네요.
특히 극장뉴스는 자신이 선호하는 극장의 뉴스나, 특별전을 하는 영화관의 뉴스를 알 수 있어서 좋아요.
영화정보와 마찬가지로 구분메뉴가 많아 개인화 서비스가 용이한 모습이예요.

 

 

 

5. 맥스무비 순위

 

맥스무비 순위는 예매순위, 실제관객평점순위, 실시간검색순위, 주말상영횟수, 한국박스오피스,

외국박스오피스로 순위도 다양하게 구분되어 있어요.

아무래도 맥스무비가 영화 전문 포털이다 보니 최대한 여러 관객의 기호에 맞추려고 노력하는 모습이 보이네요.

 

 

 

6. 맥스무비 이벤트

 

이벤트 메뉴는 당첨자, 클릭퀴즈, 특별이벤트, 예매이벤트, 예매권이벤트, 4컷패러디, 출석부로 이루어져있어요.

시사회의 경우 강냉이경매와 더불어 따로 메뉴가 있기 때문에 이벤트에는 있지 않죠.

특별이벤트엔 타 회사의 이벤트를 알려주기도 하고, 규모가 큰 이벤트인 경우가 많아요.

좌측 하단 강냉이 보물지도를 통해 시사회 응모나 강냉이 경매에 쓰이는 강냉이를 모을 수 있는 방법을 알 수 있어요.

맥스무비에서 개인화가 제일 이뤄지지 않는 메뉴인 것 같네요.

 

 

 

7. 맥스무비 관객이 말한다

 

이 코너는 리뷰코너라고 할 수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극장을 말한다 메뉴가 참 마음에 드네요.

극장 자체에 대해서 말해도 되고, 극장 주변 맛집이나 구경할 만한 곳을 네티즌들이

리뷰로서 알려주는 코너거든요. 이 코너를 통해 자신이 갈 극장이

처음이더라도 주변 정보를 알 수 있으니 도움이 많이 되네요.

 

 

 

8. 마이맥스

 

 맥스무비 같은 경우는 개인화 서비스가 굉장히 잘돼있어요.

마이맥스를 누르거나 블로그관리를 누를면 서로 연결이되구요.

마이맥스에선 블로그관리, 회원정보관리, 나의티켓정보, 경매내역, 게임내역,

강냉이아이템, 나의통장, 고객센터, 회원탈퇴 메뉴를 가지고 있어요.

 

아래 사진은 나의 티켓정보인데요.

관람가능한예매내역부터 지난 예매내역, 취소한 예매내역,

취소 및 환불규정, 극장에서 영화 관람하는 방법, 영화 취소시 주의사항 등

자신의 예매에 관련된 모든 내용을 볼 수 있어요.

 

 

  

 이 사진은 마이맥스 중 나의통장입니다.

여기서는 맥스무비의 포인트인 강냉이를 비롯, 예매권, 마일리지, 저금통, 할인쿠폰, VOD쿠폰, 쿠폰북,

파트너 머니에 대해 한 눈에 볼 수 있어요.

예매권은 말 그대로 영화 예매권이구요. 마일리지는 영화 예매 후 받을 수 있는 현금처럼 쓸 수 있는 거예요.

저금통은 계좌이체한 예매 내역을 취소했을 시 환불해주는 서비스입니다.

송금수수료 500원을 제한 금액을 실제 통장으로 입금해준다네요.
할인쿠폰은 영화 할인쿠폰인데, 사용 가능한 할인쿠폰, 지난 할인쿠폰, 할인쿠폰 사용 방법이 자세히 나옵니다.

VOD 쿠폰은 맥스에서 서비스하는 VOD를 한 편 무료로 볼 수 있는 쿠폰이고, 맥스 홈페이지에서 받을 수 있어요.

쿠폰북은 쿠폰북 극장이라고 따로 있는데 쿠폰북 서비스를 시행하는 극장에서 예매할 때 쓸수 있는 쿠폰이예요.

파트너머니는 맥스무비 제휴사에서 맥스무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환한 사이버머니구요.

내가 준 평점같은 경우는 블로그에 들어가면 한 눈에 볼 수 있어요.

 

 

 

 이상으로 다음 영화와 맥스무비의 비교를 마치겠습니다
출처 : http://blog.daum.net/enter4lifechanger/490 엔터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