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 4. 13. 18:05

Android의 9 patch(나인패치) drawable 이란?




안드로이드는 NinePatch 그래픽이라고 하는 비트맵 이미지를 지원합니다.  PNG 이미지로 되어있는데 Stretchable(늘어나는) 영역을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 나인패치 이미지는 보통 뷰(View)의 배경이미지로 사용됩니다. 실제 버튼의 디폴트 배경 이미지가 9 Patch 이미지로 되어있습니다.

일반 PNG 이미지에서 1pixel의 보더를 가지는 형태로 구성되어있습니다. 이 보더가 늘어나는 영역과 늘어나지 않는 영역을 정의하게 됩니다. 왼쪽과 위쪽의 1 pixel 검은색 선은 늘어날 수 있는 부분을 정의합니다. 늘어날 수 있는 부분은 여러개가 될 수 있습니다.

오른쪽과 아래쪽의 1 pixel 검은색 선은 뷰가 그려질 영역을 정하는 일을 합니다. 다시 말해 패딩 영역을 결정합니다. 만약 이 선을 그리지 않는다면 왼쪽과 위쪽의 선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텍스트뷰의 경우 그려질 텍스트가 이 선이 그려진 영역안에서 표시됩니다.

나인패치 이미지를 쉽게 만들기 위해서 SDK의 Tools디렉토리에 draw9patch라고 하는 이미지 에디터가 들어있습니다. 아니면 그냥 일반적인 그래픽 에디터에서 그려도 상관없습니다.

ninepatch_raw.png

파일이름은 반드시 .9.png라고 끝나도록 저장해주어야 합니다. res/drawable/some_name.9.png 와 같은 형태가 되겠지요. 만약 그냥 png라고 끝난다면 일반 이미지 파일로 처리가 됩니다.

ninepatch_examples.png

예제를 한번 확인해보시지요. 왼쪽의 버튼과 오른쪽의 버튼은 모두 같은 나인패치 Drawable을 백그라운드 이미지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파일 하나로 다양한 크기의 버튼의 백그라운드로 사용될 수 있다는 것은 정말 편리하고 UI작업을 할 때 항상 사용하는 것이니 알아두시면 좋습니다.

출처 :
http://www.androidpub.com/20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