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2. 8. 10:38
[JAVA] NIO 를 이용한 Echo Server / Client
2008. 12. 8. 10:38 in 개발/자바
모든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시작은 Echo 인듯 ...
어디서 긁어서 테스트 해본 소스라 올리기 힘듬
크크 누가 들어올라만은...
[ EchoClient.java ]
import java.io.*;
import java.net.*;
class EchoClient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throws IOException
{
Socket sock = null;
try
{
sock = new Socket(args[0], Integer.parseInt(args[1]));
System.out.println(sock + ": 연결됨");
OutputStream toServer = sock.getOutputStream();
InputStream fromServer = sock.getInputStream();
byte[] buf = new byte[1024];
int count;
while( (count = System.in.read(buf)) != -1 )
{
toServer.write( buf, 0, count );
count = fromServer.read( buf );
System.out.write( buf, 0, count );
}
toServer.close();
while((count = fromServer.read(buf)) != -1 )
System.out.write( buf, 0, count );
System.out.close();
System.out.println(sock + ": 연결 종료");
} catch( IOException ex )
{
System.out.println("연결 종료 (" + ex + ")");
} finally
{
try
{
if ( sock != null )
sock.close();
} catch( IOException ex ) {}
}
}
}
///////////////////////////////////////////////////////////////////////////////////////////////////
[ EchoServer.java ]
import java.nio.channels.*;
import java.net.InetAddress;
import java.nio.ByteBuffer;
import java.net.InetSocketAddress;
import java.net.ServerSocket;
import java.net.SocketAddress;
import java.util.Set;
import java.util.Iterato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nio.charset.Charset;
import java.nio.charset.CharsetEncoder;
import java.nio.CharBuffer;
public class NIOServer implements Runnable {
//어떤 채널이 어떤 IO를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클래스(Seelctor)
Selector selector;
int port = 9999;
//한글 전송용
Charset charset = Charset.forName("EUC-KR");
CharsetEncoder encoder = charset.newEncoder();
public NIOServer() throws IOException {
//Selector를 생성 합니다.
selector = Selector.open();
//ServerSocket에 대응하는 ServerSocketChannel을 생성, 아직 바인딩은 안됨
ServerSocketChannel channel = ServerSocketChannel.open();
//서버 소켓 생성
ServerSocket socket = channel.socket();
SocketAddress addr = new InetSocketAddress(port);
//소켓을 해당 포트로 바인딩
socket.bind(addr);
//Non-Blocking 상태로 만듬
channel.configureBlocking(false);
//바인딩된 ServerSocketChannel을 Selector에 등록 합니다.
channel.register(selector, SelectionKey.OP_ACCEPT);
System.out.println("---- Client의 접속을 기다립니다... ----");
}
public void run() {
//SocketChannel용 변수를 미리 만들어 둡니다.
int socketOps = SelectionKey.OP_CONNECT | SelectionKey.OP_READ | SelectionKey.OP_WRITE;
ByteBuffer buff = null;
try {
//생성된 서버소켓채널에 대해 accept 상태 일때 알려달라고 selector에 등록 시킨 후
//이벤트가 일어날때 까지 기다립니다.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접속하면 seletor는
//미리 등록 했던 SeerverSocketChannel에 이벤트가 발생했으므로 select 메소드에서
//1을 돌려줍니다. 즉 Selector에 감지된 이벤트가 있다면
while(selector.select() > 0) {
//현재 selector에 등록된 채널에 동작이 라나라도 실행 되는 경우 그 채널들을 SelectionKey의
//Set에 추가 합니다. 아래에서는 선택된 채널들의 키를 얻습니다. 즉 해당 IO에 대해 등록해
//놓은 채널의 키를 얻는 겁니다.
Set keys = selector.selectedKeys();
Iterator iter = keys.iterator();
while(iter.hasNext()) {
SelectionKey selected = (SelectionKey)iter.next();
//현재 처리하는 SelectionKey는 Set에서 제거 합니다.
iter.remove();
//channel()의 현재 하고 있는 동작(읽기, 쓰기)에 대한 파악을 하기 위한 겁니다.
SelectableChannel channel = selected.channel();
if(channel instanceof ServerSocketChannel) {
//ServerSocketChannel이라면 accept()를 호출해서
//접속 요청을 해온 상대방 소켓과 연결 될 수 있는 SocketChannel을 얻습니다.
ServerSocketChannel serverChannel = (ServerSocketChannel) channel;
SocketChannel socketChannel = serverChannel.accept();
//현시점의 ServerSocketChannel은 Non-Blocking IO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당장 접속이 없어도 블로킹 되지 않고 바로 null을 던지므로
//체트 해야 합니다.
if (socketChannel == null ){
System.out.println("## null server socket");
continue;
}
System.out.println("## socket accepted : " + socketChannel);
//얻어진 소켓은 블로킹 소켓이므로 Non-Blocking IO 상태로 설정 합니다.
socketChannel.configureBlocking(false);
//소켓 채널을 Selector에 등록
socketChannel.register(selector, socketOps);
}
else {
//일반 소켓 채널인 경우 해당 채널을 얻어낸다.
SocketChannel socketChannel = (SocketChannel) channel;
buff = ByteBuffer.allocate(100);
//소켓 채널의 행동을 검사해서 그에 대응하는 작업을 함
if (selected.isConnectable()){
System.out.println("Client와의 연결 설정 OK~");
if (socketChannel.isConnectionPending()){
System.out.println("Client와의 연결 설정을 마무리 중입니다~");
socketChannel.finishConnect();
}
}
//읽기 요청 이라면
else if(selected.isReadable()) {
//소켓 채널로 데이터를 읽어 들입니다.
try {
socketChannel.read(buff);
//데이터가 있다면
if (buff.position() != 0){
buff.clear();
System.out.print("클라이언트로 전달된 내용 : ");
//Non-Blocking Mode이므로 데이터가 모두 전달될때 까지 기다림
while(buff.hasRemaining()) {
System.out.print((char) buff.get());
}
buff.clear();
System.out.println();
//쓰기가 가능 하다면
if (selected.isWritable()){
String str = "이건 서버에서 보낸 데이터...";
//한글 인코딩
socketChannel.write(encoder.encode(CharBuffer.wrap(str + "
" )));
System.out.println("서버가 전달한 내용 : " + str);
}
}
}
catch (IOException ioe)
{
ioe.printStackTrace();
socketChannel.finishConnect();
socketChannel.close();
}
}
}
}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throws IOException {
NIOServer s = new NIOServer();
new Thread(s).start();
}
}
어디서 긁어서 테스트 해본 소스라 올리기 힘듬
크크 누가 들어올라만은...
[ EchoClient.java ]
import java.io.*;
import java.net.*;
class EchoClient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throws IOException
{
Socket sock = null;
try
{
sock = new Socket(args[0], Integer.parseInt(args[1]));
System.out.println(sock + ": 연결됨");
OutputStream toServer = sock.getOutputStream();
InputStream fromServer = sock.getInputStream();
byte[] buf = new byte[1024];
int count;
while( (count = System.in.read(buf)) != -1 )
{
toServer.write( buf, 0, count );
count = fromServer.read( buf );
System.out.write( buf, 0, count );
}
toServer.close();
while((count = fromServer.read(buf)) != -1 )
System.out.write( buf, 0, count );
System.out.close();
System.out.println(sock + ": 연결 종료");
} catch( IOException ex )
{
System.out.println("연결 종료 (" + ex + ")");
} finally
{
try
{
if ( sock != null )
sock.close();
} catch( IOException ex ) {}
}
}
}
///////////////////////////////////////////////////////////////////////////////////////////////////
[ EchoServer.java ]
import java.nio.channels.*;
import java.net.InetAddress;
import java.nio.ByteBuffer;
import java.net.InetSocketAddress;
import java.net.ServerSocket;
import java.net.SocketAddress;
import java.util.Set;
import java.util.Iterator;
import java.io.IOException;
import java.nio.charset.Charset;
import java.nio.charset.CharsetEncoder;
import java.nio.CharBuffer;
public class NIOServer implements Runnable {
//어떤 채널이 어떤 IO를 할 수 있는지 알려주는 클래스(Seelctor)
Selector selector;
int port = 9999;
//한글 전송용
Charset charset = Charset.forName("EUC-KR");
CharsetEncoder encoder = charset.newEncoder();
public NIOServer() throws IOException {
//Selector를 생성 합니다.
selector = Selector.open();
//ServerSocket에 대응하는 ServerSocketChannel을 생성, 아직 바인딩은 안됨
ServerSocketChannel channel = ServerSocketChannel.open();
//서버 소켓 생성
ServerSocket socket = channel.socket();
SocketAddress addr = new InetSocketAddress(port);
//소켓을 해당 포트로 바인딩
socket.bind(addr);
//Non-Blocking 상태로 만듬
channel.configureBlocking(false);
//바인딩된 ServerSocketChannel을 Selector에 등록 합니다.
channel.register(selector, SelectionKey.OP_ACCEPT);
System.out.println("---- Client의 접속을 기다립니다... ----");
}
public void run() {
//SocketChannel용 변수를 미리 만들어 둡니다.
int socketOps = SelectionKey.OP_CONNECT | SelectionKey.OP_READ | SelectionKey.OP_WRITE;
ByteBuffer buff = null;
try {
//생성된 서버소켓채널에 대해 accept 상태 일때 알려달라고 selector에 등록 시킨 후
//이벤트가 일어날때 까지 기다립니다. 새로운 클라이언트가 접속하면 seletor는
//미리 등록 했던 SeerverSocketChannel에 이벤트가 발생했으므로 select 메소드에서
//1을 돌려줍니다. 즉 Selector에 감지된 이벤트가 있다면
while(selector.select() > 0) {
//현재 selector에 등록된 채널에 동작이 라나라도 실행 되는 경우 그 채널들을 SelectionKey의
//Set에 추가 합니다. 아래에서는 선택된 채널들의 키를 얻습니다. 즉 해당 IO에 대해 등록해
//놓은 채널의 키를 얻는 겁니다.
Set keys = selector.selectedKeys();
Iterator iter = keys.iterator();
while(iter.hasNext()) {
SelectionKey selected = (SelectionKey)iter.next();
//현재 처리하는 SelectionKey는 Set에서 제거 합니다.
iter.remove();
//channel()의 현재 하고 있는 동작(읽기, 쓰기)에 대한 파악을 하기 위한 겁니다.
SelectableChannel channel = selected.channel();
if(channel instanceof ServerSocketChannel) {
//ServerSocketChannel이라면 accept()를 호출해서
//접속 요청을 해온 상대방 소켓과 연결 될 수 있는 SocketChannel을 얻습니다.
ServerSocketChannel serverChannel = (ServerSocketChannel) channel;
SocketChannel socketChannel = serverChannel.accept();
//현시점의 ServerSocketChannel은 Non-Blocking IO로 설정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당장 접속이 없어도 블로킹 되지 않고 바로 null을 던지므로
//체트 해야 합니다.
if (socketChannel == null ){
System.out.println("## null server socket");
continue;
}
System.out.println("## socket accepted : " + socketChannel);
//얻어진 소켓은 블로킹 소켓이므로 Non-Blocking IO 상태로 설정 합니다.
socketChannel.configureBlocking(false);
//소켓 채널을 Selector에 등록
socketChannel.register(selector, socketOps);
}
else {
//일반 소켓 채널인 경우 해당 채널을 얻어낸다.
SocketChannel socketChannel = (SocketChannel) channel;
buff = ByteBuffer.allocate(100);
//소켓 채널의 행동을 검사해서 그에 대응하는 작업을 함
if (selected.isConnectable()){
System.out.println("Client와의 연결 설정 OK~");
if (socketChannel.isConnectionPending()){
System.out.println("Client와의 연결 설정을 마무리 중입니다~");
socketChannel.finishConnect();
}
}
//읽기 요청 이라면
else if(selected.isReadable()) {
//소켓 채널로 데이터를 읽어 들입니다.
try {
socketChannel.read(buff);
//데이터가 있다면
if (buff.position() != 0){
buff.clear();
System.out.print("클라이언트로 전달된 내용 : ");
//Non-Blocking Mode이므로 데이터가 모두 전달될때 까지 기다림
while(buff.hasRemaining()) {
System.out.print((char) buff.get());
}
buff.clear();
System.out.println();
//쓰기가 가능 하다면
if (selected.isWritable()){
String str = "이건 서버에서 보낸 데이터...";
//한글 인코딩
socketChannel.write(encoder.encode(CharBuffer.wrap(str + "
" )));
System.out.println("서버가 전달한 내용 : " + str);
}
}
}
catch (IOException ioe)
{
ioe.printStackTrace();
socketChannel.finishConnect();
socketChannel.close();
}
}
}
}
}
}
catch (Exception e)
{
e.printStackTrace();
}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throws IOException {
NIOServer s = new NIOServer();
new Thread(s).start();
}
}